사이코패시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 정보는 사이코패시에 대한 진단 또는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기 위한 정보 또한 아닙니다. 고민이나 문제를 가지고 계실 경우 담당 의료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검사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이코패시에 대한 가장 큰 궁금증은 ‘원인은 무엇인가?’ 일 것입니다:
다른 발달 장애가 그렇듯, 사이코패시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러 가지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잡한 조합에서 비롯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높은 위험성은 원인과 같지 않습니다:
위험성의 증가가 사이코패시의 원인과 같지 않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코패시와 관련된 특정 유전적 요인의 변화는 사이코패시를 가지지 않은 사람에게도 나타납니다. 비슷하게, 많은 어린이가 사이코패시와 관련된 특정 환경적 요인에 많이 노출된다 하더라도 사이코패시가 발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ine art of DNA

유전적 요인

사이코패시에 가족력이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긴 합니다만 사이코패스 유전자라는 것은 없습니다. 또한, 부모 중 한 사람이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하나 이상의 유전적 변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은 자녀의 사이코패시 발달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신적 결과의 대부분은 수백, 수천 개의 유전자 결합의 영향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양한 유전자 조합의 영향은 사이코패스적 기질의 요인의 약 절반을 차지합니다. 이것은 일부 어린이들이 사이코패시가 발달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사이코패시는 선천적인 것일까요?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이코패시(나 다른 정신질환)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지만, 일부 어린이들은 사이코패시가 발달할 가능성을 높게 만드는 유전적 위험 요인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Hand holding cigarette

환경적 위험요인

환경에 따른 영향은 사이코패시의 유전적 요인을 가진 사람들의 사이코패시 발달 가능성을 증가 시기커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에는 많은 환경적 위험요인과 예방요인이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하나하나를 개별적으로 놓고 본다면 아주 작은 영향력만 존재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각각의 요인들은 사이코패시 증상의 심각성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적다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 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위험 요인은 원인과 같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많은 아이가 이러한 위험요인들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따뜻하고 반응적인 육아방식을 경험했습니다. 비슷하게,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어린아이 중에도 사이코패시가 발달하지 않을 아이들이 상당할 것입니다.

사이코패시의 또 다른 위험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할 때 낮은 심박수 (이는 낮은 생리적 각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기질적으로 두려움이 없음

이러한 위험 요인들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조합을 반영한 것인지도 애매하며, 안정기의 낮은 심박수나 두려움 없는 기질이 사이코패스적 기질의 원인인지, 아니면 단순히 사이코패스적 특성과 상관관계가 있는지도 조차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Brain

뇌 생물학적 차이점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서 오는 영향은 사이코패시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특정 뇌 구조와 특정적으로 발달된 뇌 회로에 영향을 주어 사이코패시의 발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 뇌의 한 부분은 편도체입니다. 편도체는 사회적 반응, 공감, 그리고 두려움과 관련된 결과들에 관여하는데,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발달한 편도체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적 기질이 있는 아동의 경우, 사이코패스적 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동에 비해 편도체 부분이 작거나, 덜 활동적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들이 비교적 두려움이 없고, 사회적 반응이 낮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편도체는 또한 사이코패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는 뇌의 또 다른 부분과 정보를 주고받는 부분이기도 한데, 이는 감정조절과 의사결정에 관련이 있는 뇌의 피질, 즉 표면 일부가 포함됩니다. 이에 학자들은 행동적인 부분과 삶의 질을 향상할 치료방안을 목적으로 이 차이점에 대해서 지속해서 탐구하고 있습니다.

일부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사이코패시가 발달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사이코패시 발달에 있어서 부모님의 역할도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아동들은 선천적으로 사이코패시가 발달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적 변수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모 또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시의 발달 확률이 높은 아동들에 대한 특정 치유 기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아이들의 사이코패시의 발달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종종 아이들의 정신질환에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이, 특히 어머니들이 자녀들의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사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게 비난받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수십 년 동안, 정신과 의사들과 심리학자들은 자폐증이나 조현병같은 정신질환을 “냉장고 엄마”와 “조현병을 앓고 있는 어머니들!”의 탓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자폐증이나 조현병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축적되면서, 이러한 복합적인 발달장애는 특정 육아방식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비슷하게도, 사이코패시에 대한 연구는 사이코패시가 특정 육아방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하게 했습니다.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가정에는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 또한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은 부모가 자녀의 사이코패시의 원인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해줍니다. 비록 과학적 연구가 따뜻하고 반응적인 육아가 사이코패시 발달 가능성을 줄여준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사이코패시를 가진 아이들과 어른들이라도 따뜻하고 반응적인 육아방식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따듯하고 반응적인”이란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따뜻한 육아란 아이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얼굴, 목소리, 몸짓을 통해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것의 행동적인 측면에 해당하는 것은 미소 짓기, 따뜻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그리고 긍정적인 피부접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을 부드럽게 만져주는 것이나, 포옹, 하이 파이브). 반응적인 육아란 아이의 필요와 감정에 알맞게 반응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동적인 것을 예로 들자면, 표정과 목소리로 걱정을 표현하는 것, 질문을 하는 것, 또는 아이가 화가 났을 때 포옹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일부 연구는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긍정적인 사회적, 정서적 신호에 덜 민감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아이들에게는, 그들의 부모들이 보통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표현 이상의 매우 강한 긍정적인 감정을 보여주는 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특정 행동적 테크닉을 사용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폐증에도 해당합니다: 육아방식이 자폐증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만, 부모들은 자폐아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테크닉들을(ABA 등과 같은) 사용하도록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사이코패시는 오랜 기간에 걸쳐 아이들을 향한 부모들의 행동을 문제 있는 방식으로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테크닉을 배우는 것은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아이의 부모로서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일부는 부모의 애정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부모들은 이것이 아이들이 원하는 것인 줄 믿고 아이에게 언어적/비언어적 애정 표현을 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이코패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사실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언어적/비언어적 온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What to Read Next